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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적인 함수 ]
1. Object를 찾는 방법(전체)
- 비활성화된 Object는 못 찾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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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Object.Find("이름"); // Object의 이름으로 찾음. 가장 처음에 나오는 Object를 반환.
GameObject.FindWithTag("..."); // 태그로 대상을 찾음. 가장 처음에 나오는 Object를 반환.
GameObject.FindGameObjectsWithTag("..."); // 태그로 대상을 찾음. 같은 태그를 가진 Objects를 배열의 형태로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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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Object를 찾는 방법(자식)
- 비활성화 된 Object를 찾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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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orm.Find("..."); // Object의 이름을 찾음. 가장 처음에 나오는 Object를 반환.
transform.GetChild(...); // 자식을 번호로 찾음. 0번째가 첫 번째 자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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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FindChild("...");도 있는데, 이건 이제 사용되지 않는다. Find로 대체되었다.
- 예전에는 Find로 비활성화 된 Child를 찾지 못했기에 FindChild를 사용했으나, 이제는 그렇지 않는다.
- 사용하게되면 "Find("...")를 사용하는게 좋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Object를 찾을 때에는 크게 2가지 클래스로 나뉘어 찾게 됩니다. GameObject 와 Transform 이 그것입니다.
GameObject는 일반적으로 전체 오브젝트에서 찾을 때 사용이되며, Transform은 Object에서 부모, 자식관의 관계에 놓인 Object를 찾기위해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Transform은 찾길 원하는 Object의 Transform을 얻고 싶을 때 사용하지만, 이를 통하여 GameObject나 Component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GameObject>
함수 이름 | 설명 |
Find | 오브젝트 이름으로 검색하여 가장 처음에 나오는 오브젝트를 GameObject로 반환한다. |
FindWIthTag | 태그 이름으로 검색해서 가장 처음에 나타난 오브젝트를 GameObject로 반환한다. |
FindGameObjectsWithTag |
태그 이름으로 검색해서 나타난 오브젝트 여러개를 GameObject 배열로 반환한다. |
GameObject.FindObjectOfType | 오브젝트형(혹은 컴포넌트의 형)으로 검색해서 가장 처음 나타난 오브젝트를 GameObject로 반환한다. (유효한 오브젝트만) |
GameObject.FindObjectsOfType | 오브젝트형(혹은 컴포넌트의 형)으로 검색해서 가장 처음 나타난 오브젝트 여러개를 GameObject 배열로 반환한다. (유효한 오브젝트만) |
<Transform>
함수 이름 | 설명 |
Find | Object의 이름으로 자식 오브젝트를 검색해, 가장 처음에 나타난 자식 오브젝트를 반환한다. |
GetComponentInChildren | 컴포넌트 형으로 자식 오브젝트를 검색해서 처음 나타난 자식 오브젝트를 반환한다. |
GetComponentsInChildren |
컴포넌트 형으로 자식 오브젝트를 검색해서 나타난 자식 오브젝트들의 배열을 반환한다. |
GetComponentInParent | 컴포넌트 형으로 부모 오브젝트를 검색해, 가장 처음에 나타난 부모 오브젝으를 반환한다. |
GetComponentsInParent | 컴포넌트 형으로 부모오브젝트를 검색해서 나타난 부모 오브젝트들의 배열을 반환한다. |
Transform.FindObjectOfType | 오브젝트형(혹은 컴포넌트의 형)으로 검색해서 가장 처음 나타난 오브젝트를 반환한다. (유효한 오브젝트만) |
Transform.FindObjectsOfType | 오브젝트형(혹은 컴포넌트의 형)으로 검색해서 나타난 여러개의 Object들을 배열의 형태로 반환한다. (유효한 오브젝트만) |
** 참고사이트 **
- http://prosto.tistory.com/146
- http://tenlie10.tistory.com/90
-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ControllingGameObjectsComponent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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