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 8

[Unity] 상태(State)패턴 예제

https://unity.com/kr/how-to/develop-modular-flexible-codebase-state-programming-pattern 스테이트 프로그래밍 패턴으로 모듈형 및 유연한 코드베이스를 개발하는 방법 | Unity상태 프로그래밍 패턴이 깔끔하고 체계적이며 가독성 있는 코드베이스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세요.unity.com간단한 상태 패턴using UnityEngine;public class CubeController : MonoBehaviour{ public enum State { Idle, Walk, } State _state; Vector3 _target; void Start() ..

Unity 2024.06.24

[Unreal5] Trace(추적시스템)와 충돌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InteractiveExperiences/Tracing/Overview/ 트레이스 개요언리얼 엔진 4 의 트레이스 시스템 개요입니다.docs.unrealengine.com TraceTrace는 주로 레이캐스팅(raycasting)와 비슷하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에서 주어진 선상의 객체와의 충돌을 감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레이캐스팅은 특정 방향으로 레이(선)를 발사하여 그 선상에서 충돌하는 객체를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Sphere Trace by ChannelSphere Trace by Channel은 구 형태의 레이캐스팅을 수행하여 특정 채널에서 충돌을 감지합니다. 여기서 채널(Channel)은 충돌을 감지할 때의 특정 규칙을 정의한 것..

Unreal 2024.06.11

[Unreal5] 캐릭터 회전

CharacterUse Controller Desired Rotation이 옵션이 활성화되면, 캐릭터는 컨트롤러의 회전값을 따르게 됩니다. 즉, 컨트롤러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합니다.용도: 주로 FPS(First-Person Shooter) 게임이나, 컨트롤러가 캐릭터의 시점을 직접 제어하는 게임에서 사용됩니다.특징:컨트롤러의 회전 값(Yaw)을 캐릭터에 직접 반영합니다.캐릭터가 이동할 때 항상 컨트롤러가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합니다.주로 마우스나 조이스틱의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Orient Rotation to Movement이 옵션이 활성화되면, 캐릭터는 이동 방향에 따라 회전합니다. 즉, 캐릭터가 움직이는 방향으로 회전하게 됩니다.용도: 주로 TPS(Third-Per..

Unreal 2024.06.11

[Unreal5] 데이터관리 (GameplayeTags, AssetManager, DataSet)

GameplayTags언리얼 엔진에서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태그 시스템입니다. 이는 게임 객체에 추가 정보를 부여하고 분류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 아이템, 스킬 등에 대해 특정 기능이나 카테고리를 할당하고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 사용방법.Build.cs 파일에 GameplayeTags를 추가한다.PublicDependencyModuleNames.AddRange(new string[] { "Core", "CoreUObject", "Engine", "InputCore", "EnhancedInput", "GameplayeTags" }); 헤더파일과 CPP파일 생성헤더파일#pragma once#include "NativeGameplayTags.h"namespace R1GameplayTags{ ..

Unreal 2024.06.05

[Unreal5] 입력 설정 함수

SetupInputComponentAPawn 클래스와 그 하위 클래스에서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Pawn에 대한 입력 설정을 처리합니다. AActor 클래스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hprotected: // Called to bind functionality to input virtual void SetupInputComponent() override; // Movement functions void MoveForward(float Value); void MoveRight(float Value);.cppvoid AMyPawn::SetupInputComponent(){ Super::SetupInputComponent(); InputComponent-..

Unreal 2024.06.05

[C++] && 오른 값 참조(move)와 보편 참조(forward)

1. 오른값 참조 (Rvalue reference)기본적으로 왼값(lvalue)은 메모리에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객체를 가리키는 표현식이며, 오른값(rvalue)은 메모리에서 임시로 생성되거나 이동할 수 있는 객체를 가리키는 표현식입니다.오른값 참조는 기존의 왼값 참조와 구분하기 위해 Type&& 형태로 표기됩니다. 객체의 내용을 다른 객체로 이동하여 복사 비용을 최소화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를 복사하는 대신 소유권을 이동시켜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Type&& 형태로 사용되며, Type은 임의의 타입을 나타냅니다. 오른값 참조는 오른값(임시 객체나 이동 가능한 객체)에만 바인딩됩니다.#include #include void process(int&& value) { ..

VisualStudio/C++ 2024.06.04

[VS]Visual Studio LNK1168: 쓰기용으로 열 수 없습니다. 오류

https://learn.microsoft.com/ko-kr/cpp/error-messages/tool-errors/linker-tools-error-lnk1168?view=msvc-170 링커 도구 오류 LNK1168자세한 정보: 링커 도구 오류 LNK1168learn.microsoft.com 링커 도구오류로 파일이 사용 중이고 파일 핸들이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잠겨 있거나 파일 또는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나 네트워크 공유에 대한 쓰기 권한이 없을 때 발생한다. 즉 프로세스가 종료되지 않고 계속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프로세스를 제거해주면 해결된다. 1. cmd창에 tasklist 입력2. cmd 창에 ctrl+f를 하여 찾기를 열어 프로세스 명을 입력하고 찾고자하는 프로세스 PID를 찾는다.3...

VisualStudio 2024.06.04

[Unreal5] Input Action와 Input Mapping Context 사용방법

Input Action 플레이어의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중요한 구성 요소로 게임 내에서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 다양한 입력 장치를 통해 발생하는 이벤트를 간편하게 관리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Value TypeValue Type 설명Digital설명: 디지털 입력은 이진 입력입니다. 즉, 입력이 참(True) 또는 거짓(False)인 경우를 처리합니다. 키보드의 키 누름, 마우스 버튼 클릭, 게임패드 버튼 누름과 같은 입력에 사용됩니다.예: 스페이스바를 눌러 점프하는 동작,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 총을 쏘는 동작. UEnhancedInputComponent->BindAction(JumpAction, ETriggerEvent::Triggered, this, &AMyCharacter::Jump);..

Unreal 2024.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