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O(Vertex Buffer Objects)란?VBO는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어디에 저장하는 것이 좋을까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래픽스 프로그램에서는 그래픽 카드에 있는 GPU에서 돌아가는 Vertex Shader에다 메모리가 전달되어 수행한다.즉 메인인 메모리인 Ram에 있던 데이터가 데이터버스를 통해 GPU로 흘러가야 Vertex Shader에서 실행되게된다. 하지만 1초에 30~60번의 그림을 그리기위해 그때마다 메인 메모리에 있던 데이터가 GPU를 향해서 전송되어 그림을 그리게 된다면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는 오브젝트의 위치가 변경 되더라도 사실상 같은 모양을 반복해서 그리는 경우가 많게된다. 그래서 기존에 매번 데이터를 보내는 것보다 그러지 말고 그래픽 카드에도 별도의 메모리(VRAM 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