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와 뷰잉컴퓨터 그래픽스에서는 카메라를 카메라라고 직설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뷰라고 표현한다. 즉 뷰잉은 카메라를 어떻게 설정할 것이냐이다.카메라 == 뷰잉좌표 종류Object frame - 물체를 디자인하는 프레임 좌표 World frame(q world) - 모든 것들을 배치하기 위한 월드 프레임 좌표View frame - 카메라가 작동하는 수학적으로 카메라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한 뷰 프레임OpenGL 관점과 순서model transform - world frame상에서 어떤 물체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 과정을 뜻 하며 즉 object를 world frame 기준으로 회전하거나 이동시킨다. Object frame -> World frame view transform - 배치되어 있는 모든 오브젝트..